티스토리 뷰

목차



    차가웠던 겨울도 물러가고 차츰 봄이 다가오고 있는 게 피부로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봄을 맞아서 꽃놀이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대표적인 봄꽃인 벚꽃의 경우 올해는 전국적으로 평년보다 일주일 정도 빠르게 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벚꽃 외에도 봄나들이 중 마주칠 수 있는 아름다운 봄꽃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봄꽃 종류별 봄꽃 개화시기는 봄꽃 종류에 따른 추천 여행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봄꽃 종류와 봄꽃 개화시기를 참고하셔서 행복한 봄 나들이 떠나보세요~

     

     

    1. 봄꽃 종류 및 개화시기

     

    🌸 진달래

     

    진달래는 개나리와 함께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봄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월 하순경부터 개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달래는 특히 우리나라와는 인연이 깊은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진달래를 두견화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한 많은 새로 알려진 두견새가 울며 토한 피로 인해 꽃잎이 물든 것이 진달래가 되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문학작품에도 진달래가 소재로 쓰이고 있죠.

     

    진달래의 꽃말은 '청렴, 절제, 사랑의 즐거움' 등이라고 합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 벚나무류(벚꽃)

     

    봄꽃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벚꽃은 보통 3월 말에서 4월 초에 개화하는 것으로 알려진 꽃나무입니다. 특히나 개화 기간이 짧아 아쉬움과 함께 매년 꽃놀이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꽃입니다. 

     

    늘 그렇듯이 올해도 벚꽃은 제주도를 시작으로해서 남부 지방순으로 개화를 시작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제주도 서귀포의 경우 3월 24일, 남주 지방은 3월 20일경, 중부지방은 3월 말 경에 벚꽃이 개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벚꽃은 '순수함, 재생, 순결' 등의 꽃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 개나리

     

    샛노란 빛깔로 봄을 알려주는 꽃 중 하나인 개나리는 한국과 중국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 봄꽃인데요. 개나리는 보통 4월경 개화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최근 기상 이변으로 인해 3월부터 피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꽃말은 '희망, 깊은 애정, 기대' 등이라고 합니다. 화전놀이 진달래 꽃잎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개나리의 경우 열매가 식용이 가능하고 해열 및 해독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 철쭉

    다양한 빛깔을 가지고 있는 꽃나무인 철쭉은 일반적으로 4월 하순에서 6월초에 개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달래와 비슷한 생김새 때문에 둘을 헷갈려하는 분도 있는데요. 진달래는 개화시에 꽃만 보이는 것과 달리 철쭉은 개화시에 잎이 함께 보이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전놀이에 활용되어 식용이 가능한 진달래와 달리 철쭉은 독성이 있어 먹을 수 없다고 합니다. 철쭉은 '정열, 사랑의 즐거움, 경건'등의 꽃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 튤립

    튤립 역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봄꽃 중 하나입니다. 튤립은 꽃의 모양과 피는 시기, 크기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고 합니다. 풍성한 여러겹의 꽃잎을 가진 겹꽃 튤립 외에도 한겹의 꽃잎을 가진 홑꽃 튤립이 있으며, 그 외에도 프린지 튤립, 파로트 튤립 등 다양한 모양의 꽃잎과 무늬를 가진 튤립들이 있습니다. 

     

    튤립은 보통 3월 하순부터 4월 사이에 개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종류에 따라 5월까지 피는 튤립도 있습니다. 

    튤립은 꽃잎의 색상에 따라 다양한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떠올리는 빨간색 튤립의 경우 '열정적인 사랑, 사랑의 고백'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

     

     

    🌸 목련

    목련은 활엽교목에 속하는 꽃나무로, 목련꽃은 향기로 유명합니다. 백목련, 자목련 등의 종류가 있는데요, 예로부터 약재로도 쓰인 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3월에서 4월 사이에 개화하며, 목련 역시 짧은 개화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련은 '고귀함, 숭고한 사랑, 이루지 못할 사랑' 등의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2. 전국 봄꽃 개화 현황 확인하기

     

     

    3월 초순부터 5월 31까지 제공되는 '봄꽃 개화 현황 서비스'가 있습니다.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전국 지역별 봄꽃의 개화 시기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인데요. 산림청의 국립수목원 등에서는 매년 식물 계절 현상자료 및 기상정보를 관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아래처럼 봄철 꽃나무 예측지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출처: 산림청)

     

    봄꽃종류

     

     

    올해 봄의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을 거라고 하는데요, 이 때문인지 전국 봄꽃 축제 시기도 약간씩 앞당겨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봄꽃 개화 예측 자료를 참고하시고 봄 나들이 계획 세우시는 데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기상청 날씨누리에서는 지역별 봄꽃 개화현황을 날짜별로 촬영하여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현재 벚꽃과 철쭉의 개화현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기상청 날씨누리 봄꽃 개화현황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봄꽃 종류별 추천 여행지 

    1) 진달래

     

    🌸 부천 원미산 진달래 축제(3.30~3.31)

    매년 4월 경기도 부천 원미산에서 진행되는 축제입니다. 접근성 높은 부천 시가지 내에 위치한 진달래동산에서 개최되어 많은 분들이 찾는 축제로 유명하며 높지 않은 동산에서 활짝 핀 진달래를 만끽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무대행사와 진달래 화전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 강화 고려산 진달래 축제(4.6~4.14)

    강화 고려산 진달래 축제는 4월 6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됩니다. 고려산은 이름 그대로 고려의 정기를 품고 있는 산이라고 하는데요, 낮지 않은 산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고려하시고 가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산에 올라가는 일이 고생이 되는만큼 길가에 핀 진달래보다 더욱 아름다운 장관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고려산 등산로를 트래킹하면서 진달래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여행지입니다. (사진 출처: 강화군 홈페이지) 

     

     

     

     

    봄꽃종류봄꽃종류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2) 개나리

     

    🌸 응봉산 개나리 축제(3.21~23)

    개나리로 유명한 여행지 및 축제 장소로 서울 성동구 응봉산이 있습니다.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응봉산에서 개나리 축제가 개최됩니다. 활짝 핀 개나리 구경 외에도 다양한 먹을거리와 즐길거리가 준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개나리 묘목 심기 행사, 백일장 및 그림 그리기 대회 등 가족 단위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묘목 심기 행사와 백일장 등의 대회 행사는 사전 접수를 해야 하는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출처: 응봉산 개나리 축제 홈페이지)

     

    봄꽃종류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2) 철쭉

     

    🌸 군포 철쭉축제(4월 하순경 예상)

    경기 군포시는 철쭉으로 유명한 곳 중 하나인데요, 코로나로 중단되었던 군포 철쭉 축제도 작년부터 다시 개최되고 있습니다. 작년 기준 4월 말경에 개최되었던 것으로 보아 올해 철쭉 개화시기가 조금 빨라질 것을 예상한다면 4월 중순에서 하순 사이에 개최될 것으로 보입니다.

     

    군포 철쭉 축제가 열리는 철쭉동산까지는 지하철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4호선 수리산역) 아직 행사 준비중인 것으로 보여 자세한 정보가 공지되어 있지는 않은데요,  자세한 정보는 군포 철쭉 축제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되는대로 확인 가능합니다. 

     

     

    🌸 영주 소백산 철쭉제(5.25~5.26)

    소백산 철쭉제는 소백산 기슭을 따라 아름답게 피어나는 철쭉의 향연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올해도 축제를 통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열기구, 클라이밍, 문보트와 같은 체험행사와 더불어 축하공연 행사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3) 벚꽃

     

    🌸 진해 군항제(3.23~4.1)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벚꽃 축제인데요. 특히나 벚꽃 축제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진 것으로 유명합니다.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서 개최됩니다. 올해 역시 다양한 공연 행사와 체험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최대 규모의 벚꽃 축제인만큼 교통 정체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 고려하셔서 출발 시각이나 여행 일자를 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 여의도 벚꽃축제((3.29~4.2)

    여의도 윤중로에서 개최되는 벚꽃축제 역시 유명합니다. 약 1.7km의 벚꽃 가로수길이 장관을 이루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여의도 벚꽃축제 역시 다양한 체험행사와 문화행사로 가족 및 연인단위의 방문객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축제 기간동안 가로수길 내의 차량이 통제되어 벚꽃 가로수길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봄꽃종류

     

     

     

     

    4. 지역별 봄꽃 축제 하는 곳 

     

     

    전국적으로 봄꽃 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데요, 산수유와 매화 축제에 이어 진달래, 벚꽃, 철쭉 축제 개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역별로 가볼 만한 유명한 봄꽃 축제 지역은 어디가 있는지, 그리고 지역별 봄꽃 축제 일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올봄 개최되는 다양한 축제 일정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본 포스팅 측면의 깜빡이는 버튼을 통해 전국 축제 달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축제 달력에서 원하는 날짜를 클릭하고 아래쪽으로 화면을 스크롤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해당 날짜에 진행중인 전국 축제 목록 확인이 가능합니다. 

     

     

    봄꽃종류봄꽃종류

     

     

     

     

     

     

     

    봄꽃종류